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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 타입, 변수 유형

 

정수형

short - 2byte

int - 4byte

long - 4byte

long long - 8byte

부호 없는 정수형

unsigned short - 2byte

unsigned int - 4byte

unsigned long - 4byte

실수형

float - 4byte

double - 8byte

long double - 8byte

문자형

char - 1byte

부호 없는 문자형 

unsigned char - 1bye

 

변수 

정의

- 컴퓨터가 명령을 처리하는 도중 발생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으로 변할 수 있느 ㄴ값을 의미한다. 저장하는 값에 따라 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 등으로 구분한다.

 

변수명 작성 규칙

- 영문자, 숫자, _를 사용한다

- 첫 글자는 영문자 또는 _사용하며, 숫자는 올 수 없다.

- 공백이나 *, +,- , / 등의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없다.

- 대/소문자를 구분한다

- 예약어를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.

- 변수 선언 시 문장 끝에 반드시 세미콜론(;)을 붙여야 한다.

- 글자 수에 제한이 없다.

 

예약어

: 프로그래밍 언어에 있어서, 어느 정해진 의미를 가지고, 그 이외의 의미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언어.

 

변수 선언

#include <stdio.h>

int main(){
			int count;
            float b = 5.3;
            const char c = 'A';
            b = 7.1;
}

int = 자료형, 정수 타입

count = 변수이름

float = 자료형 실수 타입

b = 변수이름 

5.3 - 초기값

const = 변수를 상수로 변경하는 예약어

char c = 자료형 , 문자타입, 변수 이름

'A'; = 초기 값

 

상수

: 프로그램이 시작되어 값이 한 번 결정되면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변경되지 않는 값을 의미

-> 왜? 중요한 값이므로 변경되어서는 안되는 경우

 

변수 명명법

: 변수 이름의 일관성을 유지하여 코드의 가독성을 높여 이해하기 쉽고, 유지보수를 용이하기 위해 생긴 규칙

 

#include <stdio.h>

int main()
{
    int i=0;
    int sum=0;
    do
    {
        i=i+2;
        sum=sum+i;
    }     while (i<10);
    printf("\n %d \n", sum);
}

1-10 짝수 합계

 

-> scanf(서식 문자열, 변수의 주소) 함수 : 키보드로 데이터 입력 받기

- 서식 문자열 : 변수 유형에 맞는 서식 문자열 입력. printf( ) 함수와 도잉ㄹ

- 변수의 주소 : 데이터를 입력받을 변수 입력. 변수의 주소로 입력받아야 하므로 변수에 &(주소 연산자) 붙이기

- 주의 : 배열 변수는 & 없이 입력. ex) char A[10]; -> scanf("%s" , A);

 

#include <stdio.h>

int main()
{
    int X; int Y; int D;
    scanf("%d %d", &X, &Y);
    if (X>=Y)
        D=X-Y;
    else
        D=Y-X;
    printf("%d", D);
}

제어문

> 다중 if 문

 

#include <stdio.h>

int main()
{
    int j = 75;
    if (j >= 90)
        printf("A학점");
    else if (j >= 80)
        printf("B학점");
    else if (j >= 70)
        printf("C학점");
    else if (j >= 60)
        printf("D학점");
    else
        printf("F학점");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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